비만을 치료하는 3가지 방법
1. 식이요법
감량에는 들어오는 에너지를 지금보다 줄이고 소비되는 에너지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니까, 식사 요법은 필수죠. 얼마나 섭취 에너지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에, 영양소의 비율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우선 밥, 빵, 우동, 메밀 같은 탄수화물의 필요량을 결정합니다. 탄수화물은 뇌와 신장 에너지원으로서도 중요하고 제한되고 체내의 글리코겐 저장량이 줄어들면 식욕이 나니까 하루 섭취 에너지의 60%를 탄수화물에서 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은 제한해야하지만 비타민 A, D, E, K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지방과 함께 흡수되서, 극단적인 제한은 금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이 결핍되면 야맹증, 골다공증 등이 일어나게 되는 피부의 윤기가 없어집니다. 대사를 활발히 하려면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포함한 식품을 균형적으로 취해야합니다. 식사 요법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섭취 에너지를 제한하면, 우선 대사율이 저하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섭취한 뒤로 소화, 흡수, 저장, 각각의 프로세스에서 몸은 열을 발생합니다만, 이 후의 열 생산도 저하합니다. 이것들에 의해서 대사속도가 둔화되거나 반대로 몸에 지방이 늘어나기도 하는 등의 현상이 일어나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체중 감량 목적인 몸 지방이 줄어들지 않고, 근육이나 뼈가 줄어들게 되는 야위어 몸매가 나빠질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이 줄어들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이용을 높이고 인슐린의 기능이 저하하는 것도 식사 요법의 마이너스 작용으로서 알아 두어야 합니다.
2. 운동 요법
운동이 좋은 것은 에너지 대사를 확실히 높이는 있으니까 식사 요법처럼 대사율이 저하하지 않는 점입니다. 근육이나 뼈가 줄어드는 걱정은 없고, 반대로 강화하고 균형은 좋아집니다. 또 근육이 늘어나자 열을 생성하는 좋은 몸이 되어 체지방 감소에도 연결됩니다. 이어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교감 신경의 긴장 상태가 적당히 유지되면서 체지방이 타기 쉬워지고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으로 내장 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식사 요법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운동 요법은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장 등의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조합, 계속 실시합니다. 근력운동은 한 번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6회, 일주일에 총 3시간 이상을 목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행동요법
비만으로 이어지는 생활 습관의 개선을 목표로 하는 것이 행동 요법입니다. 우선 문제가 되는 습관, 행동을 분석하고, 그렇게 행동하는 유인은 뭔가인지를 밝히면서 비만자의 반응을 개선하도록 합니다. 문제가 되는 습관이나 행동은, 스트레스 해소를 이유로 폭식하는 것 등 입니다. 무의식 중에 이러한 행동을 취하는 비만자가 대부분이므로, 행동 요법에서는 우선 식사 일기를 쓰고 자신의 섭식 행동 이상을 눈치채야 합니다. 식사 개시 및 종료 시간, 식사 내용, 대략적인 에너지양, 식사한 장소, 어떤 상황에서 식사를 했는지 등을 그날 중에 기록합니다. 매일의 생활을 그래프화하고 식사 시간의 치우침을 찾기 쉽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섭식 행동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문제의 행동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매일 체중의 기록을 그래프로 하고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를 관찰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만은 성인병임을 잊지 말고 항상 긍정적으로 체질과 생활 방식의 개선에 임해야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